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KDC 카테고리

KDC : 802.28
도서 드라마 아카데미 = Drama academy
  • ㆍ저자사항 김수현...
  • ㆍ발행사항 서울: 펜타그램, 2008
  • ㆍ형태사항 440p.: 삽화; 23cm
  • ㆍISBN 9788995651308
  • ㆍ주제어/키워드 작법 극본작법 텔레비전극본 극본
  • ㆍ소장기관 지혜의 숲 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구분 FA0000005042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지혜]종합자료실
802.28-김56드
자료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
예약 예약불가
상호대차 신청하기
소장정보
구분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
FA0000005042 [지혜]종합자료실
802.28-김56드
대출가능 - 예약불가 신청하기
상호대차서비스 신청은 대출가능 소장도서만 가능합니다.

상세정보

사단법인 한국방송작가협회에서 펴낸 TV 드라마 작법 교재. 드라마의 기초부터 발상, 구성, 대본쓰기까지 단계별 교육과정의 노하우를 담았다. 1988년부터 지난 17년 간 방송작가교육원을 운영하며 쌓아온 커리큘럼, 오랜 시간 현장에서 직접 창작교육을 지도해 오고 있는 필자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씌어졌다....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상세정보

드라마 아카데미 - 김수현.노희경.이금주.박찬성 지음
사단법인 한국방송작가협회에서 펴낸 TV 드라마 작법 교재. 드라마의 기초부터 발상, 구성, 대본쓰기까지 단계별 교육과정의 노하우를 담았다. 1988년부터 지난 17년 간 방송작가교육원을 운영하며 쌓아온 커리큘럼, 오랜 시간 현장에서 직접 창작교육을 지도해 오고 있는 필자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씌어졌다.

목차

책을 펴내며 - 박정란 (사단법인 한국방송작가협회 이사장)

[ 제1부 / 드라마 작가를 지망하는 사람들에게 ]

1. 드라마는 인간에 대한 천착 - 김수현
자존심을 사수하라
작가의 재산은 책읽기
균형 잡힌 가치관, 건강한 작가정신
전문적 이야기꾼 되기
'글'쓰기가 아닌 '말'쓰기
드라마는 '내용'이다
다양한 캐릭터 창출이 성공의 열쇠
드라마와 본질의 문제

2. 작가의식이 훌륭한 작가를 만든다 - 노희경
모르는 것을 솔직히 인정하라
작가의식 없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머리가 아니라 마음으로 배워라
드라마의 '틀'에 대하여
영감과 모티브의 실체
인간에 대한 이해심은 드라마 작가의 기본
작가는 타고나는가

[ 제2부 / 드라마를 어떻게 쓸 것인가 - 이금주 ]

1. 드라마를 쓴다는 것
왜 드라마를 쓰려고 하는가?
'드라마를 써보고 싶다'란?
전혀 다른 그 무엇이란 대체 무엇인가?

2. 드라마 작법이란
창작에 대한 기초 이론이 있을 수 있을까?
작법대로 따라만 하면 좋은 작품이 나오는 것인가?

3. 작가의식
작가의식이란 무엇인가?
좋은 드라마라고 말하는 작품은 무엇인가?

4. TV 드라마란
드라마 대본은 치밀하게 계산된 설계로
영화와 TV 드라마
문학과 영상
소설과 희곡
소설가와 드라마 작가

5. 방송매체에 대한 이해

6. TV 드라마의 제작과정
한 편의 드라마가 방영되기까지

7. 드라마란 무엇인가

8. 갈등의 유형
갈등의 5가지 방식
36 시추에이션

9. 드라마의 구성원리
드라마 구성단계의 이해
기(起) - 제1시퀀스, 발단부
승(承) - 제2, 제3, 제4, 제5시퀀스
전(轉) - 제6시퀀스
결(結) - 제7시퀀스

10. 발상에서 구성까지 - 어디서 시작할 것인가
드라마 극본이 만들어지는 과정
소재(Subject Matter)
주제(Theme, Subject)
소재와 주제의식
자료 조사
등장인물 만들기
줄거리 만들기
구성(Construction)

11. 시놉시스란
시놉시스는 드라마의 구체적 설계도
제목
주제
기획 및 집필의도
등장인물
줄거리

12. 드라마 따라 쓰기
이 작품은 어느 날 우연히 본 신문의 기사에서 출발했다
그래서 나는 생각의 방향을 바꾸었다
이제는 본격적으로 내가 정한 주제를 확장할 필요가 있다
이제는 가장 중요한 등장인물 만들기이다
이제는 스토리를 만들 차례이다
스토리를 플롯화해야 하는 것이다

13. 대본 쓰는 법
씬(Scene)
지문
대사(Dialogue)

14. 드라마 구성의 실제
도입부(발단, 起)
전개부(갈등과 위기, 承)
전개의 실제
클라이맥스(Climax, 절정, 轉)
결말(에필로그, Ending, 結)

[ 제3부 / 실전! TV 드라마 쓰기 - 박찬성 ]

1. 작가는 왕(王)이야
2. 아마추어는 가라
3. 이거 순 사기(詐欺)잖아 : 사실과 진실
4. 이 생선 참말로 싱싱한 거요 : 소재
5. 어떻게 하면 되지? : 갈등
6. 무슨 소리를 해요, 내가 주인인데 : 주인공1
7. 조미료를 잘 쳐야 제 맛이 나지 : 조연과 단역
8. 제가 누구인지 소개할까요 : 시놉시스1
- 주제
- 등장인물
- 줄거리
9. 오빠야! 나, 예뻐? : 시놉시스 2
- 제목
- 주제
- 집필의도(작의)
- 등장인물
- 줄거리
10. 아이쿠, 무너져 버렸네 : 구성
- 구성의 의미
- 사전 구성은 필요악
- 구성의 필요성
- 구성의 세 가지 방법
- 구성의 5개 부분
11. 꼭꼭 숨어라, 머리카락 보인다 : 복선
- 복선의 의미
- 복선의 필요성
12. 지져야 해요, 볶아야 해요?
13. 버려라! 사랑하는 것을 버려라
14. 맨발로 뛰어라 : 취재
15. 벌거벗고 유혹하세요 : 발단
- 돌발적인 사건 제시
- 점진적인 사건 제시
- 회상
16. 붙들고 늘어져라 : 전개
17. 아, 클라이맥스 : 절정
18. 드라마의 종착역은 감동 : 종결
19. 판잣집은 고쳐도 판잣집이야 : 재고(再稿)
20. 자기야, 왜 그래 : Why의 제거
21. 언어의 마술사 김수현 : 대사
22. 어떻게 하라고여 : 설명문
23. 작가는 심술쟁이 : 다시 갈등
24. 작가의 공적(公敵)은 Easy-Going
25. 어쩌지, 나는 슬럼프인가봐
26. 모로 가도 서울만 가면 된다 : anti-
27. 내레이션, 몽타주, 그리고 회상이 무서워
28. 춘향이는 울어도 예뻐 : 주인공2
29. More, More, 그리고 또 More : 수정
30. 작은 고추가 매운 것이여 : 디테일
31. 마포 사는 황 부자는 자린고비래
32. 옛날이나 지금이나 똑같습니다 : 역사극
33. 이제는 내가 주인이야 : 각색
34. 앉으나 서나 당신 생각 : 원고를 끝내고

- 부록 : 알아두면 좋은 방송 용어

[인터넷서점 알라딘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