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학 입문서. 이 책에서는 다양한 관점의 교육의 의미에서부터 학교보건교육의 기초 이론과 모형, 보건교과수업의 구조와 방법, 평가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내용을 담아 정리했다.
제1장 교육의 개념
1. 교육의 어의(語義)
2. 교육의 의미
3. 교육의 목적과 목표
4. 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
제2장 학교보건교육의 개념
1. 청소년 건강의 중요성
2. 포괄적 학교보건 프로그램
3. 학교보건교육의 정의
4. 학교보건교육의 목적과 목표
5. 학교보건교육의 기본원리
제3장 학교보건교육을 위한 기초이론과 모형
1. 수업이론과 모형
2. 학습이론
3. 보건행동이론과 모형
제4장 보건교과수업의 계획과 실시
1. 수업의 형태
2. 수업계획
3. 수업의 목표설정
4. 수업내용의 선정
5. 수업계획서의 작성
6. 수업실시 시 고려할 사항
제5장 보건교과수업의 구조와 방법
1. 수업의 구조
2. 수업의 방법
3. 연구수업
제6장 보건교과수업매체
1. 수업매체의 특성
2. 수업매체의 이론
3. 수업매체의 제작 및 활용
4. 수업매체의 유형별 특징
5. 매체활용을 위한 ASSURE 모형
6. 수업방법 및 보조매체의 효과적인 선택
제7장 보건교과수업의 평가
1. 평가의 개념과 의의
2. 평가의 기능
3. 평가의 목적
4. 평가의 대상
5. 평가의 유형
6. 평가방법
7. 평가문제
8. 평가도구가 갖추어야 할 조건
9. 평가내용
제8장 교육실습
1. 교육실습의 의의
2. 교육실습의 목표
3. 교육실습의 과정
4. 교생의 임무
5. 교육실습의 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