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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C 카테고리

KDC : 005.43
도서 Art of UNIX programming
  • ㆍ저자사항 에릭 S. 레이몬드 저;
  • ㆍ발행사항 서울: 정보문화사, 2004
  • ㆍ형태사항 615p.: 삽도; 24cm
  • ㆍ일반노트 부록:p.570-602 Raymond, Eric S.
  • ㆍISBN 8956742081
  • ㆍ주제어/키워드 Art UNIX programming
  • ㆍ소장기관 강화도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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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KM0000030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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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실 /
청구기호
[강화]종합자료실
005.43-레69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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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M0000030657 [강화]종합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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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UNIX 프로그래밍의 실용적인 설계 철학은 담은 컴퓨터 교재. 30년에 걸친 UNIX 소프트웨어 공학의 지혜를 담았다. UNIX를 세계에서 가장 뛰어나고 가장 혁신적인 소프트웨어의 보고로 일궈온 철학, 설계 패턴, 툴, 문화 그리고 전통들을 한데 묶어냈으며, 이것들이 오늘날의 리눅스 및 오픈소스 운동에 미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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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 of UNIX Programming - Eric S. Raymond 지음, 김희석 옮김
UNIX의 철학, 설계 패턴, 툴, 문화, 그리고 전통들을 한데 묶어, 이것들이 오늘날의 리눅스 및 오픈소스 운동에 미친 영향들을 설명한 책이다. 최신의 오픈소스 프로젝트들을 사례로 살펴보면서, UNIX와 리눅스 프로그래머들이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과정에서 이러한 지혜들을 적용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Part 1 UNIX의 오늘
Chapter 1 철학 : 중요한 것은 철학이다
1.1 철학? 무슨 철학말인가?
1.2 UNIX의 내구성
1.3 반 UNIX 문화의 사례들
1.4 UNIX를 그르치는 것들
1.5 UNIX를 올바르게 하는 것
1.6 UNIX 철학의 기본
1.7 한 줄로 보는 UNIX 철학
1.8 UNIX 철학을 실전에 적용해보자!
1.9 마음가짐 또한 중요한 문제이다

Chapter 2 역사 : 두 문화에 대한 이야기
2.1 UNIX의 기원과 역사, 1969-1995
2.2 해커의 기원과 역사, 1961-1995
2.3 오픈소스 운동, 1998년과 이후
2.4 UNIX 역사로부터의 교훈

Chapter 3 대조 : UNIX 철학과 다른 것을 비교하기
3.1 운영체제 스타일의 요소들
3.2 운영체제 비교하기
3.3 역사는 되풀이된다

Part 2 설계
Chapter 4 모듈화 : 간단하게, 단순하게!
4.1 캡슐화와 최적의 모듈 크기
4.2 압축성과 직교화
4.3 소프트웨어는 많은 레이어로 이루어졌다
4.4 라이브러리
4.5 UNIX와 객체 지향 언어
4.6 모듈화를 위한 코드 작성하기

Chapter 5 텍스트화 : 우수한 프로토콜은 우수한 습관을 만든다
5.1 텍스트화의 중요성
5.2 데이터 파일 메타포맷
5.3 응용 프로토콜 설계
5.4 응용 프로토콜 메타포맷

Chapter 6 투명성 : 빛이 있으라!
6.1 연구 사례들
6.2 투명성과 발견가능성을 위한 설계
6.3 유지가능성을 위해 설계하기

Chapter 7 멀티프로그래밍 : 서로 다른 작업을 위한 프로세스들
7.1 성능 최적화로부터 복잡함 제어를 분리하기
7.2 UNIX IPC 방법론의 분류
7.3 피해야 할 문제와 방법들
7.4 설계 수준에서 프로세스 파티션 나누기

Chapter 8 미니언어 : 노래하는 기호를 찾아
8.1 언어의 분류 이해하기
8.2 미니언어 적용하기
8.3 미니언어 설계하기

Chapter 9 생성 : 명세를 한 단계 높게
9.1 데이터 중심 프로그래밍
9.2 임의 코드 생성

Chapter 10 구성 : 순조롭게 출발하기
10.1 무엇을 구성해야 하는가?
10.2 구성이 살아있는 곳
10.3 실행 제어 파일
10.4 환경 변수들
10.5 명령어라인 옵션
10.6 알맞은 방법을 어떻게 선택할 것인가?
10.7 규칙들을 깨뜨리기

Chapter 11 인터페이스 : UNIX 환경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패턴
11.1 최소한 놀람의 규칙 적용하기
11.2 UNIX에서 인터페이스 설계의 역사
11.3 인터페이스 설계 평가하기
11.4 CLI와 비주얼 인터페이스의 상관관계
11.5 투명성, 표현력 그리고 구성가능성
11.6 UNIX 인터페이스 설계 패턴
11.7 UNIX 인터페이스 설계 패턴 적용하기
11.8 보편적인 프론트엔드 역할의 웹 브라우저
11.9 침묵은 금이다

Chapter 12 최적화
12.1 뭔가 하지 말고 그대로 있어라!
12.2 최적화 이전에 측정하라
12.3 비지역성은 위험하다
12.4 쓰루풋과 레이턴시

Chapter 13 복잡함 : 되도록 단순하게 그러나 지나치지 않게
13.1 복잡함을 말하자
13.2 다섯 개의 편집기 이야기
13.3 편집기의 알맞은 크기
13.4 소프트웨어의 알맞은 크기

Part 3 구현
Chapter 14 언어 : C 언어이어야 하는가? 아닌가?
14.1 UNIX, 그 풍요로운 언어의 뿔
14.2 왜 C 언어가 아니어야 하는가?
14.3 인터프리터 언어와 혼합 전략
14.4 언어 평가하기
14.5 미래의 트랜드
14.6 X 툴킷 선택하기

Chapter 15 툴 : 개발의 용병들
15.1 개발자 친화적인 운영체제
15.2 편집기 선택하기
15.3 특수 목적 코드 생성기
15.4 make : 조리법을 자동화하기
15.5 버전 관리 시스템
15.6 실시간 디버깅
15.7 프로파일링
15.8 Emacs를 다른 툴과 조합하기

Chapter 16 재사용 : 바퀴를 다시 발명하지 않기 위해서
16.1 랜덤 뉴비(J. Random Newbie)의 이야기
16.2 재사용의 핵심인 투명성
16.3 재사용에서 오픈소스까지
16.4 삶에서 가장 좋은 것은 열림이다
16.5 어디를 봐야 하는가?
16.6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사용의 이슈
16.7 라이센스 이슈들

Part 4 공동체
Chapter 17 이식 가능성 : 소프트웨어의 이식성과 표준 따르기
17.1 C 언어의 진화
17.2 UNIX 표준
17.3 IETF와 RFC 표준안 프로세스
17.4 DNA같은 명세, RNA같은 코드
17.5 이식 가능성을 위한 프로그래밍
17.6 국제화
17.7 이식 가능성, 열린 표준안, 오픈소스

Chapter 18 문서화 : 소프트웨어를 종이-중심의 세계로 설명하기
18.1 문서화 개념
18.2 UNIX 스타일
18.3 UNIX 문서화 포맷의 동물원
18.4 현재의 혼돈과 현실적 비상구
18.5 DocBook
18.6 UNIX 문서 작성을 위한 최선의 습관

Chapter 19 오픈소스 : 신 UNIX 공동체의 프로그래밍
19.1 UNIX와 오픈소스
19.2 오픈소스 개발자들과 작업하기 위한 최선의 관례
19.3 라이센스의 로직 : 어떻게 고를 것인가?
19.4 어째서 표준 라이센스를 사용해야 하는가?
19.5 다양한 오픈소스 라이센스들

Chapter 20 미래 : 위험 그리고 기회
20.1 UNIX 전통의 본질과 우연
20.2 Plan 9 : 미래의 길은?
20.3 UNIX 설계의 문제점들
20.4 UNIX 환경의 문제점들
20.5 UNIX 문화의 문제점들
20.6 믿어야 할 이유들

Part 5 부록
Appendix A 용어 정리
Appendix B 레퍼런스
Appendix C 공헌자들
Appendix D 도사 푸의 UNIX 공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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