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글읽기와 글쓰기를 제시한 책. 종래의 글읽기에서 작가의 의도와 문맥이 강조되었던 것과 다르게 독자의 자유로운 연상이 글읽기의 출발점을 이루고 있다는 점이 돋보이는 책이다.
1부 영화라는 이름의 텍스트
1. 자리 바꾸기
2. 삼각 관계
3. 좌절과 반복
4. 기호 또는 페티시
5. 제3의 텍스트
2부 텍스트의 정신분석학
1. 공상의 미학
2. 문학 또는 텍스트의 정신분석학
3.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유럽의 영화예술에 나타난 탈 이데올로기의 실험적 경향
4. <친구>와 <휴머니스트>
5.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문명 속의 불만>
6. 파괴력의 예술적 승화
7. 소설과 영화
8. 독일 표현주의 영화예술의 미학
3부 정신분석학적 글쓰기
1. 프로이트의 문학이론과 정신분석학
2. 이상의 <날개> 삼부작
3. 한국문학과 외국문학
4. 사이와 차이
5. 사이의 시학
6. 프로이트 이후의 글쓰기
7. 로베르트 무질의 글쓰기
8. 프랑츠 카프카의 글스기
9. 프로이트 또는 카프카 이후의 소설 쓰기
10. 프로이트 이후의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