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6년부터 2001년에 걸쳐 발표된 저자의 논문을 바탕으로 집필된, 문학박사인 현직 교수의 연구서. 일제 강점기에 유입되어 지금까지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소위 대중가요를 민족악무사의 진행에서 외래악무 수용의 하나로 보고 그 추이를 고찰했다. 또 당맥과 시가문학을 연계해서 그 일단을...
1. 예악과 시가의 접맥
1. 민족예악의 형성 ...10
2. 역대의 예악인식 ...14
2. 국조 단군의 영이사적과 민족예악
1. 국조단군과 민족예악 ...23
2. 국조단군과 민족사전 ...26
3. 삼성사와 숭영전 ...32
4. 국조 단군의 영이사적 ...43
3. 고려조 국가축전 팔관회와 시가문학
1. 팔관회와 민족예악 ...63
2. 팔관회와 천자예악 ...69
3. 팔관회와 나의 ...76
4. 팔관회와 백희가무 ...86
4. 여말선초의 악무정책과 번부악
1. 조선조 개국과 전승악무 ...99
2. 서극의 고려악무 인식 ...102
3. 전승악무의 에악사상적 배경 ...110
4. 향악. 속악. 당악. 아악의 위상 ...118
5. 번악부의 설정과 그 추이 ...129
5. 조선기 당맥과 시가문학
1. 당맥과 단가 ...139
2. 도산십이곡과 남인가곡 ...145
3. 주리적 성정미학과 품격론 ...157
6. 민족악무사의 전개와 대중가요
1. 민족악무와 제후예악 ...175
2. 삼국시대 전후의 악무교류 양상 ...180
3. 고려와 조선조의 아악. 당악. 호악의 수용 ...189
4. 일제와 미군정기의 일본악. 서양악의 수용 ...202
7. 개항기 전통지식인 귤산 이유원의 현실대응
1. 귤산의 생애와 19세기말의 상황 ...221
2. 수장비를 통해 본 귤산의 면모 ...232
3. 귤산의 시문과 주제의식 ...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