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교육의 이론을 학문적으로 체계화하고, 수업 현장과 거리를 줄이는 것을 당면 과제로 여기는 역사교육학자인 저자의 역사교육 제안서. 역사교육이 무엇인지, 왜 그것을 배워야 하는지, 우리 사회에서 역사교육이 가지는 의미는 무엇인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체계적으로 서술했다.
책을 쓰게 된 동기
들어가는 말
제1장 우리 역사교육의 현실
1. 학교 역사교육과 대중역사교육
2. 역사교육은 과연 필요한가
3. 디지털 시대의 역사학과 역사 교육
제2장 교육제도에 나타난 역사교육
1. 교육과정의 개정과 역사교과
2. 역사교사 양성체제
제3장 역사교육은 이데올로기의 도구인가
1. 일본의 역사왜곡과 한국의 국사교육
2. 민중사학론과 역사교과서 비판
3. 신동엽의 동학. 박정희의 동학
4. 민족주의 역사교육을 보는 두사람
제4장 역사교육의 새로운 모색
1. 교사가 만드는 역사교육
2. 인간의 삶을 느끼는 역사수업
3. 일상생활의 역사
4. 멀티미디어 시대의 역사교재
맺는 말 : 역사교육이 나아갈 길
1. 교과로서 역사의 정당성
2. 이념과 내용, 방법을 하나로
주
더 읽어야 할 자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