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KDC 카테고리

KDC : 374.911
도서 역사교육과 우리의 역사교육
  • ㆍ저자사항 김한종 지음
  • ㆍ발행사항 서울: 책세상, 2002
  • ㆍ형태사항 p179.; 21 cm
  • ㆍ총서사항 책세상문고.우리시대; 048
  • ㆍISBN 8970132856
  • ㆍ주제어/키워드 역사교육 우리 책세상문고우리시대
  • ㆍ소장기관 강화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구분 KM0000022913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강화]보존자료실
374.911-김91역
자료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
예약 예약불가
상호대차 신청하기
소장정보
구분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
KM0000022913 [강화]보존자료실
374.911-김91역
대출가능 - 예약불가 신청하기
상호대차서비스 신청은 대출가능 소장도서만 가능합니다.

상세정보

역사 교육의 이론을 학문적으로 체계화하고, 수업 현장과 거리를 줄이는 것을 당면 과제로 여기는 역사교육학자인 저자의 역사교육 제안서. 역사교육이 무엇인지, 왜 그것을 배워야 하는지, 우리 사회에서 역사교육이 가지는 의미는 무엇인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체계적으로 서술했다.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상세정보

역사왜곡과 우리의 역사교육 - 김한종 지음
이 책은 우리 역사 교육의 현주소를 점검하며 바람직한 역사 교육을 위한 실천적인 방안들을 제시하고 있다. 우선 이 책은 단발적인 논의에서 그치고 마는 역사 교육 문제가 고유한 사고 방식이나 구조를 가진 하나의 독자적 영역으로서 학문적 논의가 구축되어야 함을 주장한다.

목차

책을 쓰게 된 동기
들어가는 말

제1장 우리 역사교육의 현실
1. 학교 역사교육과 대중역사교육
2. 역사교육은 과연 필요한가
3. 디지털 시대의 역사학과 역사 교육

제2장 교육제도에 나타난 역사교육
1. 교육과정의 개정과 역사교과
2. 역사교사 양성체제

제3장 역사교육은 이데올로기의 도구인가
1. 일본의 역사왜곡과 한국의 국사교육
2. 민중사학론과 역사교과서 비판
3. 신동엽의 동학. 박정희의 동학
4. 민족주의 역사교육을 보는 두사람

제4장 역사교육의 새로운 모색
1. 교사가 만드는 역사교육
2. 인간의 삶을 느끼는 역사수업
3. 일상생활의 역사
4. 멀티미디어 시대의 역사교재

맺는 말 : 역사교육이 나아갈 길
1. 교과로서 역사의 정당성
2. 이념과 내용, 방법을 하나로


더 읽어야 할 자료들

[인터넷서점 알라딘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