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수출시장을 위하여 원예 생산물을 생산하는 농업인들과 함께 일하는 농촌지도사들을 대상으로 마케팅에 관한 자료와 훈련자료를 제시한 안내서. 세계각국의 원예 마케팅에 대한 사례들과 함께 문제점들을 지적하고, 그 개선 방안을 성공사례들과 함께 제시했다.
1. 마케팅의 의의 ...21 2. 마케팅의 중요성 ...24 3. 요약 ...36 2장. 원예 마케팅에 있어 성공사례1. 서론 ...38 2. 사례(1) : 마케팅 시작 ; 북부 파키스탄. 훈자 ...39 3. 사례(2) : 충분히 개발된 시장기회에 대해 느슨한 협동 ; 예멘. 알바이다 ...42 4. 사례(3) : 개별 소농에 의한 시장지향적 생산; 엔티구아 ...46 5. 사례(4) : 새로운 기술과 변화하는 시장을 찾는 대규모 성공농업인; 이집트 ...48 6. 사례(5) : 신선 과일과 채소의 수출 운용; 엔티구아 ...53 7. 사례(6) : 원예 수출개선; 케냐 ...58 3장. 기본적인 준비작업1. 서론 ...62 2. 단계(1) : 지방자원 및 시설에 대한 감사 ...64 3. 단계(2) : 시장이 생산자에게 원하는 것 - 현재와 미래 ...65 4. 단계(3) : 마케팅 시스템 ...92 5. 요약 및 결론 ...106 4장. 실행계획에 대한 의사결정 및 동의1. 서론 ...109 2. 문제와 기회의 명시 ...110 3. 지도기술 ...113 4. 실행계획에 대한 동의 ...116 5장. 실행계획의 시행1. 서론 ...125 2. 생산전 조언 ...126 3. 생산후 조언 ...135 4. 시장과 판매 ...163 5. 기타 활동 ...174 6. 요약 및 결론 ...175 6장. 원예 마케팅에 있어 8가지의 공통적인 오류. 권장도서 ...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