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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C : 238
도서 (배자가 본)이단예수 = (The)heretic Jesus seen by the aposta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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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8-김54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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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M0000011019 [내가]문헌정보실
238-김54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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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김세창은 40대에 교회의 장로가 되었다. 그의 형제 중 목회자가 있었고 전통적인 기독교의 가정에서 자랐다. 인문학과 철학, 비교종교학을 천착하며 기독교 사상사를 독서와 사색 각종 인문학 공부 시간을 통해 두루 섭렵하면서 근본주의 기독교 아래서 성장한 저자에게 근원적인 질문이 수도 없이 찾아왔다. 누구도 대답할 수 없는 질문을 하게 되고 스스로 답을 찾아야만 했다. 법학도였던 저자는 치열한 법리를 다퉈야 하는 법정에서처럼 질문에 대한 대답이 허술하면 납득할 수 없었다. 본서는 계보가 없다. 특정 신학의 세례를 받지 않았고, 일반적인 기독교의 풍토에서 자랐지만, 의문에 대한 대답을 제대로 하지 않는 기독교의 도그마에 대해서는 도리어 깊은 회의를 품게 된다. 따라서 특정 교단의 교리의 세례를 받지 않았다. 마치 시작도 없고 끝도 없다는 멜기세덱의 반차를 닮았다. 질문의 시작도 자기 자신에게서요, 그 대답도 오로지 자기 자신에게서 찾는다. 물론 수많은 기독교 사상가들의 질문과 대답에서 답을 찾아 보려하고, 그들의 사상을 두루 살피기도 하지만 여전히 특정 계보가 없다. 이 책은 도리어 정통 기독교의 예수에 의문을 품는다. 기독교의 도그마가 선전하고 있는 예수에 대해서 배교자가 되기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기독교의 예수의 관점에서 보면 도리어 본래 예수는 이단예수가 될 수밖에 없다. 누가복음 15장에 등장하는 탕자(배교자)가 자신이라는 사실에 대해 감추려 하지 않는다. 벌거숭이 임금님의 우화에 등장하는 어린아이의 시선으로 서구신학을 바라보고 그에 기반한 기독교의 벌거벗은 모습을 드러낸다. 동시에 서구신학의 허구를 깊은 인문학적 시선으로 통렬하게 고발하고 있다. 하여 제목도 불순하기 짝이 없는 "배교자가 본 이단예수."그의 본래 예수에 대한 열망과 사랑은 누구와도 비교할 수 없지만, 누군가에게는 매우 불편한 책이 될 것이다. 그러나 여기서 도리어 누군가는 출구가 없어 보이는 기독교가 나아가야 할 희망의 씨앗을 찾을 수도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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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교자가 본 이단예수 - 김세창 지음
정통 기독교의 예수에 의문을 품는다. 기독교의 도그마가 선전하고 있는 예수에 대해서 배교자가 되기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기독교의 예수의 관점에서 보면 도리어 본래 예수는 이단예수가 될 수밖에 없다. 누가복음 15장에 등장하는 탕자(배교자)가 자신이라는 사실에 대해 감추려 하지 않는다.

목차

추천의 글 • 홍인식 목사 / 손원영 교수 / 박혁순 박사
들어가며

Ⅰ. 예수 이전의 세계 • 21

야훼–히브리인들의 하나님 • 22 피로 씻은 선민신앙 • 25
십계명–야훼와 체결한 쌍무계약 • 26 바빌로니아 포로생활 • 28
헬레니즘 문화의 접속 • 30 수메르 문학과 구약성서 • 31
유일신·사상의 근원–조로아스터교 Zoroaster • 38 종교문화의 습합현상 • 42
오르페우스교Orpheus와 미트라교Mitras • 49
계시사상·종말사상·메시아 사상 • 56

Ⅱ. 예수 역사의 현장 • 63

예수에 관한 보도 • 64 예수의 탄생 • 68 하나님의 아들 • 76
하나님의 나라 • 78 종말론자 예수 • 90 예루살렘 방문 • 96
예수의 거룩한 분노 • 98 예수의 체포 • 105 배신의 아이콘 가룟 유다 • 106
예수의 피고 사실과 기소 • 110 빌라도의 재판 • 113
예수의 마지막 모습 • 116 예수담론에 관한 인식의 차이 • 122
하나님 나라에 관한 이해의 차이 • 127 기적에 관한 이해의 차이 • 130
빈 무덤과 부활의 이해 차이 • 133 부활에 관한 비판적인 견해 • 137
예수의 죽음에 관한 다양한 해석 • 138

Ⅲ. 예수 이후의 세계 • 141

종교적 천재 바울 • 142 예수와의 만남 • 143 영적 각성과 종교개혁 • 145
영지주의자 바울 • 146 바울과 미스테리아 종교 • 148
바울과 야훼 • 152 바울의 복음을 위한 투쟁 • 154
바울의 예수 이해의 한계 • 155 대속물로서 예수 • 158
그리스도로서 예수 • 161 복음서의 예수와 바울의 예수 • 163
바울신학의 요체 • 165 예수와 바울의 세계관의 차이 • 167
다양한 모습의 원시 기독교 • 174 바울과 베드로의 갈등 • 175
베드로 교단의 『호밀리 homily』 • 176
바울 교단에 대한 폄훼 • 177 『호밀리 homily』 저술의 목적 • 179
예수 전·후의 종교 종파들 • 180 정경으로서 성서 • 197 정경의 정의 • 197
성서 무오류설 • 199 성서의 편집과 윤색 • 204 가탁된 종말론적 예언 • 206
정경의 채택기준 • 208 정경채택 과정의 논란 • 209
성서의 번역 • 212 정경에서 제외된 외경들 • 213
양식비평 • 217 예수 연구회 • 219 기독교 교단의 이단 논쟁 • 223
이단 αίρεσις hairesis • 223 교회 역사가 유세비우스Eusebius의 관점 • 229
발터 바우어Walter Bauer의 비판 • 230
기독교가 고안한 교리dogma • 232 고난의 메시아 • 232
반유대적 성향의 기독교 • 236 하나님의 아들 예수 • 241
삼위일체 • 245 사후세계 • 250

Ⅳ. 길 위에서 길을 묻는다 • 259

1. 하나님과 인간을 묻는다 • 260
구약성서의 하나님 • 260 신약성서의 하나님 • 261
동아시아의 하나님 • 262 우리 민족의 하나님 • 265
궁극적 실재로서 하나님 • 268
하나님 앞에 벌거벗고 선 털 없는 원숭이 • 270
신인동형론神人同形論 • 270
불안과 절망은 성찰의 원천 • 273 신화의 메타포와 인간의 자기 이해 • 275
의심하는 인간 • 275 종교적인 인간 • 277 자주적인 인간 • 279
존재의 근원을 찾아서 • 282

2. 대속론을 묻는다 • 283
구약성서 기자의 신인식의 한계 • 283 사유와 성찰 • 285
종교로부터 해방 • 287 천당과 지옥을 고발한다 • 290
유대교의 구원론 • 295 기독교의 대속론 • 296
반기독교적인 이단 예수 • 299 하나님과 우리는 본래 하나 • 302
기독교 대속론의 허구성 • 303

3. 예수를 묻는다 • 309
해석된 예수 • 309 인간이 인간답게 • 311
일곱 번을 일흔 번까지 용서하라 • 312
신본주의에서 인본주의로 • 313 다시 사람의 아들에게로 • 316
참고문헌 • 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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