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KDC 카테고리

KDC : 370.18
도서 관계의 실 : 사-생 애착의 심리

소장정보

소장정보
구분 KM0000072506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강화]종합자료실
370.18-라68관
자료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
예약 예약불가
상호대차 신청하기
소장정보
구분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
KM0000072506 [강화]종합자료실
370.18-라68관
대출가능 - 예약불가 신청하기
상호대차서비스 신청은 대출가능 소장도서만 가능합니다.

상세정보

교사에게도 정서적 안전기지가 필요하다! 수업보다 인간관계가 힘든 교사를 위한 '성인 애착 이론'의 이해와 활용 학생들을 아끼고 사랑하지만, 학생과의 관계에서 크고 작은 어려움을 겪는 교사들을 위한 책. 정신과 의사이자 대안학교 교장으로 활동하는 김현수 교수가 '관계의 심리학을 연구하는 교사단'과 함께 탐독한 후 우리말로 옮겨 소개한다. 지은이 필립 라일리는 교육학자이자 심리학자로, 교사와 상담심리사가 겪는 어려움의 유사성에 주목한다. 두 전문직 모두 관계를 기반으로 고강도의 감정 노동을 수행하지만, 상담심리사가 이에 대한 전문적 훈련을 받는 데 반해 교사는 무방비 상태로 교육 현장에 투입된다. 교사와 학생 간 원초적 감정이 오가는 교실에서 필연적으로 교사는 관계로 인한 어려움에 직면하고 정서적으로 소진된다. 책이 제시하는 해법은 '성인 애착 이론'이다. 모든 인간관계의 기초가 되는 '애착'이라는 개념을 설명하고, 교사 자신의 애착 유형, 즉 타인과 관계를 맺는 방식을 자각하게 함으로써 학생을 비롯한 학교 구성원들과의 관계를 재정립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학교 차원에서 교사들을 위한 정서적 안전기지를 구축하는 방안을 제시하여 모든 교사가 건강한 안정감 속에서 교직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