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KDC 카테고리

KDC : 373.33
도서 메타버스 수업, 의 방향을 찾다

소장정보

소장정보
구분 FA0000010611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지혜]종합자료실
373.33-박52메
자료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
예약 예약불가
상호대차 신청하기
소장정보
구분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
FA0000010611 [지혜]종합자료실
373.33-박52메
대출가능 - 예약불가 신청하기
상호대차서비스 신청은 대출가능 소장도서만 가능합니다.

상세정보

미래 교육에 대한 오해를 바로잡고 급변하는 미래 사회에 어떻게 교육해야 하는지 살펴볼 것이다. 그 다음 메타버스가 무엇이고, 메타버스를 활용해 교과별로 수업하는 방법을 제시할 것이다. 최근 메타버스 시대가 다가오고, 메타버스를 활용한 수업이 시도되고 있다. 이미 일부 시ㆍ도 교육청은 메타버스 활용...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상세정보

메타버스 수업, 미래교육의 방향을 찾다 - 박상준 지음
미래 교육에 대한 오해를 바로잡고 급변하는 미래 사회에 어떻게 교육해야 하는지 살펴볼 것이다. 그 다음 메타버스가 무엇이고, 메타버스를 활용해 교과별로 수업하는 방법을 제시할 것이다.

목차

머리말 / 3

제1장 미래 교육에 대한 오해와 진실 Ⅰ / 9
1. 컴퓨터 활용 수업이 미래 교육인가? 12
2. 인터넷 활용 수업이 미래 교육인가? 15
3. 실시간 쌍방향 수업이 미래 교육인가? 18
4. 첨단 기술 활용 수업이 미래 교육인가? 24

제2장 미래 교육에 대한 오해와 진실 Ⅱ / 27
1. 왜 혁신 교육인가? 29
2. 혁신 교육은 무엇을 혁신했는가? 31
3. 혁신 교육은 성공했는가? 34
4. 미래 교육은 혁신 교육의 다음 버전인가? 39

제3장 미래 교육에 대한 오해와 진실 Ⅲ / 47
1. 미래 역량이란 무엇인가? 50
2. 왜 역량 교육인가? 54
3. 미래 교육은 지식 대신 역량을 가르치는 것인가? 58

제4장 미래 교육과 메타버스 / 69
1.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71
2. 메타버스 활용 수업이 미래 교육인가? 74

제5장 메타버스와 미래 사회의 변화 / 79
1. 메타버스 시대가 오고 있다 81
2. 메타버스는 어떤 특성을 지녔는가? 87

제6장 메타버스의 유형과 종류 / 93
1. 증강 현실과 혼합 현실을 체험하다 96
2. 라이프로깅으로 일상을 쓰다 99
3. 거울 세계, 현실을 재현하다 103
4. 가상 세계, 새로운 세상을 창조하다 106

제7장 메타버스 교육의 방향 / 113
1. 메타버스 활용 수업이 시작되다 115
2. 미래는 메타버스 리터러시가 기본 소양이 된다 117
3. 메타버스 리터러시를 어떻게 가르칠까? 119

제8장 메타버스 활용 수업의 방법 / 123
1. 이프랜드를 활용한 수업은 어떻게 하는가? 125
2. 게더타운을 활용한 수업은 어떻게 하는가? 130
3. 교과별로 메타버스 활용 수업은 어떻게 하는가? 137

제9장 미래 교육의 토대로서 학습자 주도성 / 153
1. 왜 미래 교육에서 학습자 주도성이 강조되는가? 155
2. OECD, 학습자 주도성을 미래교육의 토대로 제시하다 161
3. 2022 개정 교육과정, 학습자 주도성에 기초하다 164

제10장 학습자 주도성의 의미와 구성 요소 / 169
1. 학습자 주도성이란 무엇인가? 171
2. 학습자 주도성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176

제11장 미래 교육에서 학습자 주도성의 실현 방안 / 181
1. 주도성 기반 학습은 자기 주도적 학습과 어떻게 다른가? 183
2. 미래 교육에서 학습자 주도성을 실현하는 방안은? 187
3. 학습자 주도성을 보장한 수업은 어떻게 하는가? 196
4. 학습자 주도성을 시민 주도성으로 확장하는 방안은? 203

제12장 미래 교육의 대응 방향: 교사 주도성 / 209
1. 미래 교육의 쓰나미가 몰려온다 211
2. 교사 주도성이란 무엇인가? 216
3. 교사 주도성, 미래 교육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220

참고 문헌 / 231

[인터넷서점 알라딘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