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일상에 균열을 일으키는 영화, 관객이 원하는 이미지를 의도적으로 제공하지 않는, 말하자면 ‘불편한’ 영화들을 선호한다.”아우슈비츠, 5ㆍ18, 계급, 죽음, 사회정의…영화에서 세계로, 세계에서 영화로그 낯익은 새로움을 탐사하는 평론가 김형중의 뷰와 리-뷰5ㆍ18과 세월호 등 한국 사회의...
사유 없이 죽을 자
<한나 아렌트>, 마가레테 폰 트로타, 2012
한나, 책 더미 위에서 죽다
<더 리더: 책 읽어주는 남자>, 스티븐 달드리, 2008
글쓰기와 속죄
<어톤먼트>, 조 라이트, 2007
여섯 날 동안의 꿈
<남아 있는 나날>, 제임스 아이버리, 1993
나는 보험번호 숫자가 아닙니다
<나, 다니엘 블레이크>, 켄 로치, 2016
맥머피의 사인死因, 추장의 행방
<뻐꾸기 둥지 위로 날아간 새>, 밀로시 포르만, 1975
김군의 행방
<김군>, 강상우, 2018
죽은 나를 묻으러
<사울의 아들>, 라즐로 네메스, 2015
재판은 치료가 아닙니다
<나는 부정한다>, 믹 잭슨, 2016
그를 먹어라
<요리사, 도둑, 그의 아내 그리고 그녀의 정부>, 피터 그리너웨이, 1989
숲의 왕
<지옥의 묵시록>, 프랜시스 포드 코폴라, 1979(리덕스판: 2001)
옛날 옛적 버밍햄에서
<프라이드 그린 토마토>, 존 애브넷, 1992
다른 세상도 가능했다
<안토니아스 라인>, 마를렌 고리스, 1995
그것은 나의 혀
<피아노>, 제인 캠피언,1993
하녀를 사랑하고 싶어 하는 가족이 있다
<로마>, 알폰소 쿠아론, 2018
주인hote과 기식자parasite
<기생충>, 봉준호, 2019
(n)……1111:1111……(n)
<어스>, 조던 필, 2019
에필로그: 무서운 극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