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KDC 카테고리

KDC : 373.4
도서 학습법 : 생각하는 부모가 생각하는 아이를 만든다

소장정보

소장정보
구분 FA0000003094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지혜]종합자료실
373.4-손298메
자료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
예약 예약불가
상호대차 신청하기
소장정보
구분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
FA0000003094 [지혜]종합자료실
373.4-손298메
대출가능 - 예약불가 신청하기
상호대차서비스 신청은 대출가능 소장도서만 가능합니다.

상세정보

같은 시간을 공부해도 다른 결과를 내는 이유는 따로 있다 머리보다 심장이 먼저 반응하는 메타인지의 힘![토끼와 거북이]란 동화를 기억하는가? 토끼와 거북이의 경주를 다룬 이솝 우화 말이다. 우리는 이미 토끼와 거북이의 경주에서 거북이가 이겼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많은...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상세정보

메타인지 학습법 - 리사 손 지음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뛰어난 아이들은 메타 인지 능력이 높다. 메타 인지는 공부에 영향을 주는 학습 동기, 자기주도학습 실천, 그릿(GRIT) 등 모든 영역과 관계가 있다. 때문에, 자기주도학습을 보다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메타 인지를 이해하고, 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프롤로그 | “엄마, 근데 이거 보통 일이 아니야!”
들어가기에 앞서 | 모든 학습은 메타인지로부터 시작된다

chapter 1 메타인지를 방해하는 첫 번째 착각, 빠른 길이 좋다고 생각한다
1 학습 속도가 빠른 아이는 똑똑하다?
2 “엄마가 제일 잘 안단다” 자기과신의 함정
3 “나는 이미 알고 있었거든?” 사후과잉확신편향의 오류
4 아이의 자신감을 위협하는 고정관념의 늪
5 불안은 어떻게 학습되는가?
6 성장의 밑거름이 될 시행착오를 허락하라
7 “기대에 미치지 못할까봐 두려워요” 후천성 가면 증후군
8 같은 시간을 공부해도 결과가 다른 이유
9 메타인지에도 골든타임이 있다

chapter 2 메타인지를 방해하는 두 번째 착각, 쉬운 길이 좋다고 생각한다
1 장기 목표를 이루게 하는 단기적 행동 전략
2 ‘맥락’을 이해하면 메타인지가 보인다
3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
4 자신이 잘 배우고 있다는 아주 위험한 착각
5 벼락치기 vs. 분산 학습
6 좋은 성취가 좋은 머리를 이긴다
7 무엇이 우리 아이의 메타인지를 가로막는가?

chapter 3 메타인지를 방해하는 세 번째 착각, 실패 없는 길이 좋다고 생각한다
1 기계도 메타인지가 있을까?
2 아이의 언어 능력은 무한하다
3 정답이 없어도 스스로 학습하는 아이들
4 “그래서 너는 어떻게 생각하는데?”
5 ‘얼마나 기억할 것인가’가 아니라 ‘얼마나 잊어버릴 것인가’를 질문하라
6 생각할 시간조차 주지 않는 객관식 시험의 함정
7 실수의 재발견, 경험의 재발견
8 자발적 학습의 비밀, 동기부여

chapter 4 토끼와 거북이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점 잡기
1 거북이가 토끼와의 경주에 참여한 이유
2 당신은 아이의 선택을 믿습니까?
3 서두르지 말고 그러나 쉬지도 말고, 조급함에 대처하는 부모의 자세
4 메타인지를 배우면 아이의 성적이 상승할까?
5 언어가 없는 동물도 메타인지를 사용한다
6 창의력을 키우는 생각 습관

chapter 5 모든 변화는 나를 ‘아는 것’에서 시작된다
1 당신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은 당신이다
2 부모의 믿음은 최고의 보상이다
3 자기신뢰의 힘
4 아이를 지식 전달자로 만들어라, 티칭 훈련
5 아이의 메타인지를 우선시하는 부모인가?
6 두려움이 없으면 용기도 없다
7 다른 사람은 내 아이의 진정한 실력을 알지 못한다
8 결국은 내 아이가 답이다, 특권의 한계

에필로그 | 세상의 모든 거북이들에게
감사의 말
Acknowledgements
용어사전
참고문헌

[인터넷서점 알라딘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