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권 회복의 시대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위당 정인보의 외침 ‘본심을 회복하여 따뜻한 세상을 만들자’ 위당 정인보가 1933년 9월 8일부터 12월 17일까지 66회에 걸쳐 《동아일보》에 연재한 동명의 논설을 현대어로 번역하고 해설을 붙여 펴냈다. 이 논설에서 정인보는 조선 학자들의 거짓됨을 비판하고...
‘규장각 고전 총서’ 발간에 부쳐
해제 본심이 감통하는 따뜻한 세상을 위하여
1. 이 글을 쓰게 된 까닭
01 양명학 논술의 동기
2. 양명학이란 무엇인가?
02 양명학의 학문 종지
03 명명덕과 친민
04 실심 환성과 양명학
05 양명학은 심학이다
06 마음이 바로 리다
07 앎과 행위는 본래 분리되지 않는다
08 본심의 애틋함과 천지만물일체설
09 일진무가(一眞無假)의 양지와 치양지
3. 왕양명의 전기
10 젊은 날의 학문 변천과 경세에 대한 관심
11 용장오도
12 산중의 도적을 깨뜨림
13 신호(宸濠)의 반란 진압
14 양광 지역의 변란 평정과 오심광명
4. 「대학문」과 발본색원론
15 대인지학과 명명덕 및 천지만물일체의 인(仁)
16 친민에 대한 새로운 해석
17 명덕과 친민의 최고 준칙으로서의 지선(至善)
18 ‘물유본말(物有本末)’에 대한 해석
19 ‘격물·치지·성의·정심·수신’에 대한 새로운 해석
20 발본색원론
5. 양명의 제자들과 양명학을 계승한 여러 현인들
21 양명 후학의 학파 분류와 서애 및 기원형의 사상
22 전덕홍과 왕용계의 사구교 논쟁
23 왕간의 안신설에 기초한 경세사상
24 태주학파의 강학과 각민행도
25 나홍선의 무욕주정(無欲主靜)과 경세치용
26 유종주의 신독설과 절의 정신
27 손기봉의 불굴의 정신, 황종희의 개혁론, 이옹의 지기(知幾)론
6. 조선양명학파
28 최명길의 양명학 공부와 경세사상
29 장유의 조선 학술에 대한 비판과 양명학 옹호
30 정제두, 조선양명학파의 대종
31 이광신의 주자학과 양명학의 보합(保合)
32 김택수의 직지본심(直指本心)
33 이진병의 주자학 비판
34 이광사의 실리(實理) 보존
35 이영익과 이충익의 양명학 이해와 평가
36 홍대용의 실학
7. 후기
37 정인보의 마음속 깊은 울분과 본심감통
주석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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