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 교육은 관람객의 경험에 유일무이하고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그러나 이를 지탱하는 도슨트의 교육과 전시장에서 이뤄지는 교육은 많은 부분을 현장 경험과 직관에 기대고 있다. 교육 자체에 대한 연구와 성찰은 현장 업무에 밀려 미뤄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 책의 두 저자는 메트로폴리탄 미술관과 프릭...
서문 ― 맥신 그린
머리말
들어가는 글
1 미술관 교육의 예술
2 미술관 교육의 간략한 역사
3 안내된 해석으로서의 미술관 교육
4 진지한 보기: 고독, 배움 그리고 교사의 변혁적 경험
5 담화, 토론, 대화
6 질문의 사용에 대해 질문하기
7 미술관 교육에서의 정보: 샤를 르 브룅의 '물' 태피스트리
8 미술관 교육과 해석 놀이
9 교육을 위한 장소, 반즈 재단
10 마지막 유혹: 최고의 경험 가르치기
11 미술관 교육의 미래
감사의 글
옮긴이의 글
미술관 도슨트와 미술 감상 - 한주연
미술교육에서의 미술 감상·미술관 교육 - 류지영
후주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