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교육학에서 '이야기(서사)'에 대한 관심은 대단하다.구성주의 이론가들은 근대의 논증적 지식과 교사 중심의 수업 방법에 대한 대안으로 이야기 장르를 연구하고 있다. 하지만 서사만큼 다양하게 변화하는 장르가 또 있을까. 이 책은 서사의 다양성에 주목해, '서사문화'라는 개념으로 서사교육에 접근하고...
제1부 서사문화 감상 교육의 이론
제1장 '인물' 중심의 장편소설 해석과 내면화 교육
제2장 '시공성'의 문화적 해석을 통한 소설독서 - 「심청전」의 '집'의 무속적 시공성 해석 -
제3장 영상 서사물의 해석 방법 - 영화 〈우리들의 일그러지 영웅〉 읽기 -
제4장 소설 언어의 교육 방법
제5장 미적 감동을 키우는 문학도서 교육 - 그로테스크의 미적 체험을 중심으로 -
제6장 창의적인 문학독서의 원리 : '공감'과 '반성력' - 김환태 인상주의 비평의 미학적 원리를 중심으로 -
제2부 서사문화 생산 교육의 이론
제1장 자아 정체성 구성의 자전적 서사 쓰기 - 신경숙의 「외딴방」을 중심으로 -
제2장 대중매체 시대, 언어의 메타적 성찰과 자기 반영성 서사
제3장 대화적 사유의 다성적 서사 쓰기 - 서정인의 「달궁」을 중심으로 -
제4장 여행기 장르 다시 쓰기와 자기 반성의 서사 - 김승옥의 「무진기행」을 중심으로 -
제5장 자아의 위기에 대한 대응으로서의 서사 쓰기 - 손창섭의 나르시시즘 서사 -
제6장 사회비평으로서의 소설 문체 생산 - 이상 「날개」의 글쓰기 전략 고찰 -
제7장 서사 지식 생성을 위한 '문제'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론
참고문헌
1. 자료
2. 국내 논문 및 저서
3. 외국 원저 및 번역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