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네21》 편집장, 부산국제영화제 프로그래머를 거쳐 현재 영화의전당 프로그램디렉터로 일하고 있는 영화평론가 허문영의 두번째 평론집『보이지 않는 영화』. 2011년부터 2014년 여름까지 쓴 글들이다. 이 책의 1부 ‘영화의 윤리, 죽음의 시학’은 《문예중앙》에 ‘인문학 연재-시네마노트’라는...
책머리에
1부 영화의 윤리, 죽음의 시학
아덴만의 미혹(迷惑)
· 영화, 폭력, 폭력 이미지에 대한 단상 1
위장된 쾌락, 오인된 분노
· 영화, 폭력, 폭력 이미지에 대한 단상 2
웃음과 놀이, 혹은 비예술에서 배우기
· [무한도전]에 대한 몇 가지 생각
시신 이미지를 넘어
· 영화와 죽음에 관한 단상 1
파국의 죽음, 혹은 1인칭 죽음의 미로
· 영화와 죽음에 관한 단상 2
죽음의 시학, 삶의 시학
· 영화와 죽음에 관한 단상 3
2부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레미제라블·라이프 오브 파이] 이야기를 넘어
[링컨] 숭고하고 더러운 손
[홀리 모터스] 진실은 막간에 있다
[코스모폴리스] 미학적인 자본가
[그래비티] 무중력의 카메라, 외설적 카메라
[사이비] 얼굴 없는 가면들
[변호인] 살균과 표백
[노예 12년] 진실이 폭력 이미지를 만났을 때
[님포매니악] 비웃음에 관하여
[제외될 수 없는] 숭고한 무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