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연구재단 명저번역총서 서양편 시리즈 705권. 커뮤니케이션 정책 수립에서 가장 핵심적인 일련의 가치들을 제시하고 그들 각각에 대한 논의들을 통찰력 있게 살펴보고 있다. 저자는 커뮤니케이션 기술 간의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많은 변화를 겪고 있는, 전자매스미디어를 비롯한 미디어 환경을 살펴보고...
감사의 글
차례
01 도입
이 책의 구성
각 장의 개요
02 기본 원칙과 커뮤니케이션 정책 수립
커뮤니케이션 규제의 독특한 특성
정책 원칙과 정책 분석
결론
03 수정조항 제1조(표현의 자유)
수정조항 제1조의 기능
수정조항 제1조에 대한 개인적 접근 대 집단적 접근
수정조항 제1조와 커뮤니케이션 정책 수립
04 공익
공익 개념의 기원
공익 개념의 수준
결론
05 사상의 시장
사상의 시장 은유의 기원
FCC의 의사 결정에 사용된 사상의 시장 은유
결론
06 다양성
사상의 시장과 다양성
다양성의 차원들
결론
07 경쟁
전자 미디어 시장 내의 경쟁 평가를 위한 시장 정의
미디어 시장의 경쟁 평가
결론
08 보편적 서비스
보편적 서비스 원칙의 세 가지 구성요소
결론
09 지역성
지역성의 논거
지역성 원칙의 실제
뉴 미디어 환경에서의 지역성 재개념화
결론
10 원칙과 과정의 연결: 커뮤니케이션 정책 수립 과정의 역학관계
커뮤니케이션 정책 수립 과정: 주인-대리인 관점
과정과 정책의 통합
11 FCC와 커뮤니케이션 정책 분석의 한계
'민간 영역' 이해관계자의 감시와 FCC의 의사 결정: 지상파 방송 정책 수립에 대한 사례연구
FCC의 분석 능력
결론
12 커뮤니케이션 정책 수립에 대한 확대된 분석적 접근
커뮤니케이션 정책 이슈에 대한 확대된 분석적 접근
기관 조정
역자 해제
참고문헌
찾아보기
용어
인명
사건
법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