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KDC 카테고리

KDC : 370
도서 학교란 . 2
  • ㆍ저자사항 EBS〈학교란 무엇인가〉제작팀
  • ㆍ개인저자 이비에스〈학교란 무엇인가〉제작팀
  • ㆍ발행사항 서울: 중앙북스, 2011
  • ㆍ형태사항 291p.: 사진; cm
  • ㆍ일반노트 EBS 교육대기획 행복한 교육의 조건, 내 아이의 꿈이 살아나는 가슴 뜨거운 교육 이야기
  • ㆍISBN 9788927802631
  • ㆍ주제어/키워드 학교 무엇인가 교육
  • ㆍ소장기관 강화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구분 KM0000042357
낱권정보 v.2
자료실 /
청구기호
[강화]종합자료실
370-이49학-2
자료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
예약 예약불가
상호대차 신청하기
소장정보
구분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
KM0000042357 v.2 [강화]종합자료실
370-이49학-2
대출가능 - 예약불가 신청하기
상호대차서비스 신청은 대출가능 소장도서만 가능합니다.

상세정보

내 아이의 살아 숨 쉬는 교육을 만나다!내 아이의 꿈이 살아나는 가슴 뜨거운 교육 이야기『학교란 무엇인가』 제 2권. 흔들리는 교육에 새로운 방향타를 제시하는 EBS 교육대기획 프로그램 <학교란 무엇인가>를 책으로 만든 것으로, 교육현장에서의 치열한 부딪힘과 깊은 고민을 포착했다. 제 2권에서는...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상세정보

학교란 무엇인가 2 - EBS <학교란 무엇인가> 제작팀 엮음
학교에 초점을 맞추고 교육의 진정한 목적, 진솔한 학교의 일상, 선생님의 눈물과 노력, 세계 명문 학교가 추구하는 감동의 지식과 최고의 커리큘럼 등 우리 아이들이 진심으로 행복할 수 있는 교육의 조건을 생생하게 담은 책이다. 공교육이 죽었다고 누구나 비판하지만 아이들은 계속 자라고 여전히 학교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낸다.

목차

Part1 학교란 무엇인가
학교의 의미와 우리의 교육현실, 그리고 희망의 씨앗

Chapter1. 학교는 살아 있다
- 네 꿈이 무엇이냐고 물으신다면
- 선생님 마음 같지 않은 아이들
- 공부가 유일한 방법이라는 아이들
- 2인3각 달리기는 하는 것처럼

Chapter2. 모두가 행복한 학교를 위해
- 서로에 대한 믿음을 회복할 수 있다면
- 아이의 꿈을 찾아주기 위한 노력
- 어느 새 아이들은 성큼 자라 있다
Chapter3. 학생, 학부모, 학교의 트라이앵글
- 우리 아이들은 행복하지 않다
- 부모는 언제나 갈등만 한다
- 교사, 학교에서 추락하다
- 누가 ‘학교의 위기’를 말하는가


Part2 학교를 바꾸는 좋은 선생님의 자격
교사의 의미와 공교육의 가치

Chapter1. 학교 그리고 선생님
- 교사, 학교에서 추락하다
- 하지만 여전히 선생님이 희망이다
Chapter2. 냉정한 수업 분석, 선생님의 눈물
- 다섯 선생님의 도전
- 수업 기술, 교사의 기본이다
- 가르치기만 잘하는 교사, 오히려 최악이다
- 모든 것이 아이 탓, 상황 탓일 수 없다
- 아이에게 집중해야, 아이가 ‘수업’에 집중한다
- 아이들은 선생님다운 선생님을 원한다

Chapter3. 6개월간의 변화, ‘우리 선생님이 달라졌어요’
- 수업의 기술은 얼마든지 배울 수 있다
- 아이와 선생님은 항상 같은 편이다
- 아이들과 멀어져버린 자신과 만나다
- 좋은 수업보다 아이와의 관계가 중요하다
Chapter4. 교육, 희망을 만나다
- 선생님은 아이와 함께 성장한다
- 아이와 학교를 변화시키는 힘, 선생님
- 학교, 희망을 품다


Part3 감동의 지식, 최고의 커리큘럼을 찾아서
과연 학교는 아이들에게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Chapter1. 아이의 시간은 소중하다
- 1분도 허투루 흘려버릴 순 없다
- 창의적인 활동을 위한 시간들
- ‘자율’의 효과는 아이에 따라 다르다
- 세계를 위한 인재가 될 수 있도록
Chapter2. 수업은 함께 소통하는 것이다
- 그들이 말하는 ‘나쁜 수업’
- 모르는 것을 스스로 발견한다
- 자유롭지만 책임이 뒤따른다
Chapter3. 인내가 리더를 만든다
- 그들의 민족정신, 강인함
- 체력은 기본이다
- 세계의 CEO가 되기 위해
- 최고 학년에게 주어지는 의무
Chapter4. 출세가 아닌, 세상을 위한 공부
- 배움은 교사의 열정으로 지속된다
- 아이 미래가 달린 신중한 결정
- 자신의 꿈과 선택을 믿어야 한다

Part4 우리가 꿈꾸는 학교는 있는가
교육을 위해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할 것들

Chapter1. 우리는 ‘빤한’ 학교에 지쳐 있다
- 상아탑만 보고 달려가는 현실
- 공장에서 찍어내는 공부 로봇도 아닌데
- 아이를 위한 대안, 새로운 학교의 출현
Chapter2. 脫사교육 선언! 이우학교를 찾다
- 사교육 포기 각서를 쓰는 부모들
- 교사의 축하 공연이 있는 입학식
- 교실 밖의 교육, 더 많은 것을 배운다
- 배움의 주체는 학생, 감시는 필요 없다
Chapter3. 이우학교에서 만난 아이들
- ‘지식’ 공부보다 ‘마음’ 공부가 중요하다
- 더 이상 성적에 주눅 들지 않는다
- 경쟁은 친구와 하는 것이 아니다
- 150km 행군에서 터득한 것
- 아이들은 매일매일 자란다
Chapter4. 대안학교가 주는 희망, 그리고 불안감
- 배움 공동체를 찾는 사람들
- 소수의 성공에 현혹되어선 안 된다
- 대안학교 ‘그들만의 리그’가 안 되려면


Part5 교육적 상상력이 필요하다
학교의 존재 의미와 학교가 나아갈 방향

Chapter1. 놀며 배우는 곳, 서머힐 학교
- 숙제, 시험, 성적표가 사라진다면
- 교육에는 두려움이 없어야 한다
- 아이들이 행복한 미래의 학교
Chapter2. ‘억지 공부’가 사라진 학교, 그 안에는…
- 아이는 학교에서 배워야 할 것은…
- 자신의 잠재능력을 발견할 수 있도록
- 자신의 힘으로 꿈을 이룰 수 있는 능력
- 교육이란 ‘행복한 어른’으로 키우는 것
Chapter3. 학교의 중심은 학생이다
- 아이의 행동에는 이유가 있다
- 진심어린 이해와 소통이 필요하다
- 교육적 상상력을 높여라
- 달라질 수 있다는 희망

Coaching Tip
- 학교에서 멀어지는 아이, 왜 그럴까
- 선생님을 욕하는 아이, 어떻게 코치할까
- 꿈이 없는 아이, 부모는 무엇부터 해야 할까
- 대안학교, 이것만이 교육의 정답일까
- 학부모가 학교와 함께 할 수 있는 방법

[인터넷서점 알라딘 제공]